<고대 그리스> 페리클레스 : 공적인 일에 참여하지 않는 인간은 쓸모없는 인간이다. [공적 영역만]이 [인간적 가치]가 [실현]되는 공간이다. <근대> 여전히 [공적 영역의 우위]를 주장하는 목소리 [있었지만], [자본주의]를 이끄는 [부르주아]들은 [사적]인 것을 [우위]에 두었다. 그들의 사상적 기반은 소유적 개인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[자유주의]이다.
자유주의 이론의 기초를 세운 [존 로크] : [사적 영역]은 [개인]이 [행복과 안전]을 추구하는 장으로 여러 면에서 상대적으로 [우위]에 있다. [공적 영역]은 그것을 [보장]하기 위해 [개인]들의 [동의]가 있을 때에[만] [인위적]으로 구성된 장일뿐이다.
[존 스튜어트 밀] : [사적 행위]는 [당사자]에게[만] [영향]을 주지만, [공적인 행위]는 [타인]에게 [영향]을 주는 행위이다. 그러므로 사회는 [오직] [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행위]에 대해서[만] 자유를 [간섭]할 수 있다. 물론 공공이 간섭하는 [교육]은 [예외]다. 개인의 더 높은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간섭할 수 있다는 것이다.
[존 듀이] : [자유주의]의 입장을 [비판]한다. [개인들 간의 행위]의 결과가 [제삼자에게 영향]을 미치면 그것이 바로 [공적]인 것이다. 그리고 이러한 행위에는 [규제]가 필요하다.
[존 듀이] ; 사회가 [개인]으로 구성된 것을 [부정할 수는 없다.] 그러나 [개인]이 공동체 삶과 별개로 [독립적인 삶]을 살아가는 존재라고 보는 것은 [적절하지 않다.] 인간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공동체에 의해 형성된다. 그러므로 [개인의 잠재 능력]은 [타인과의 관계 속]에서 결실을 맺는다. [자유]는 방해받지 않으려는 소극적인 자유에서 벗어나 [공동체의 결실]을 맺게 하고 그 안에서 [개인을 개별적 자아]로 만들어 나가는 [힘]이 되어야 한다. 우리는 자유롭게 [공적 영역]에 적극적으로 [참여해야] 하는 것이다.
고대 : 공적 영역 우위, 공적 영역에 참여하는 인간만이 가치 있는 인간. 근대 : 부르주아 사적 영역의 우위를 주장 사상적 기반 - 자유주의(소유적 개인주의가 핵심) 로크 : 사적 영역 - 개인의 행복과 안전을 추구하는 장 공적 영역 - 사적 영역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일시적 장 밀 : 사적 행위 - 개인에게 여향을 줌 공적 행위 - 타인에게 영향을 줌, 간섭 가능 듀이 : 공적인 것 - 개인들 간의 행위 결과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줌 규제가 필요함. (사회적) 인간은 공적인 것을 만들고 공적인 것이 인간을 형성한다. 적극적으로 공적 영역에 참여하여 자신을 만들어 가야 한다.
나는 날 스스로 구속한다. 더 나은 미래를 위해~~ 그 길에 끝에는 더 큰 자유와 힘이 있을 것이다. 파이팅!!
댓글